본문 바로가기
우주

우주 푸른행성 지구의 물리적 성질 하늘이 파란이유

by 하이102 2021. 8. 26.
반응형

우주 푸른 행성 지구의 물리적 성질 하늘이 파란 이유

 

푸른 행성권
우리가 살고 있는 푸른 행성은 지구입니다. 우주에서 본 이 행성은 푸른 바다, 초록 산, 그리고 갈색 토양에 흰 구름이 있는 아름다운 행성이다. 지구의 나이는 약 46억 년이며, 원시 태양 주변의 많은 소행성들이 충돌하고 응축되어 원시 지구를 형성합니다. 지구는 탄생 이후 고온의 마그마 바다에 있었지만 소행성 충돌은 가라앉고 냉각이 시작돼 얇은 지각이 형성됐다. 또 이산화탄소가 주성분인 원시 대기에 비가 내려 이산화탄소가 바다로 녹아 하늘도 밝아진다. 약 35억~25억 년 전 지구 표면 온도는 현재의 지구 온도와 비슷했고, 지구 환경은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원시생물은 35억 년 전에 태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하늘이 파란 이유
지구 대기가 햇빛에 파장이 짧은 파란색으로 흩어지기 때문에 하늘은 파랗다. 햇빛은 파장으로 나뉘는데, 그중 일부는 우리에게 보인다. 가시광선은 빨강-주황색-녹색-보랏빛으로 나뉩니다. 빨간색은 상대적으로 파장이 길고 파란색과 보라색은 파장이 짧다. 따라서 대기가 상대적으로 짧은 푸른빛을 방출하기 때문에 우리의 눈은 파란색으로 보이고 하늘은 파란색으로 보입니다. 태양이 수평을 이루면 대기를 통해 우리 눈에 도달해야 하지만 푸른색의 짧은 파장이 사방으로 흩어지고 붉은색의 긴 파장이 우리 눈에 닿기 때문에 석양은 적황색 계처럼 보인다.

지구의 미래
오늘은 꼭 화성이 될 것 같아요.
우리 인류는 오늘날까지 지구의 자원을 이용하여 살아왔다. 그러나 지구를 무시하는 무분별한 산업화는 여러 가지 문제(탄소와 염화 탄소에 의한 오존 파괴로 인한 온실효과)를 일으켜 인류에 위협을 가한다. 게다가 거대한 운석의 충격과 대륙 이동으로 인한 화산활동과 기후변화는 향후 수십억 년 동안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또 앞으로 지각변화가 멈추면 바다는 맨틀에 흡수돼 사라질 것이고 언젠가는 오늘날 화성처럼 될 것이다. 약 50억 년 후, 태양은 주요 점성술 단계를 마치고 거대한 별 단계로 진입하여 지구 궤도에 가까운 크기로 팽창할 것이다. 지구 자체는 마그마로 덮여있고 태양에 흡수되거나 표면이 녹을 때 마그마처럼 보인다. 만약 지구가 태양의 진화가 끝날 때까지 머무른다면, 지구는 백색 왜소 태양과 함께 식을 것입니다.

지구의 물리적 성질
기다리다
오늘날, 지구의 대기는 약 78%의 질소 분자, 21%의 산소 분자, 1%의 물 분자, 극미량의 아르곤과 이산화탄소로 구성되어 있다. 금성과 달리 이산화탄소는 금성보다 태양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급격히 상승하지 않기 때문에 생성되지 않는다. 그 결과 물의 증발에 따른 온실 효과는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는 물에 녹아 바위 속에 갇히고 식물의 출현과 함께 광합성에 의해 산소로 전환된다. 이를 통해 현재 대기 분포가 형성됩니다.

온도
이것은 바닷물의 온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에요.
지구의 평균 기온은 약 290K이고 온도 변화는 수성과 달만큼 높지 않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분위기의 영향을 언급할 수밖에 없다. 대기는 햇빛을 어느 정도 줄이고 지구 표면에서 열이 새어 나오는 양을 조절한다. 그 결과 낮과 밤의 온도차가 줄어들고 생활에 적합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가 지구 대기 중으로 인위적으로 방출되어 지구 온난화를 일으킨다. 대기 중 온실가스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평균 기온은 상승하고, 1970년대 이후 평균 기온은 실제로 상승하였다.

지형학
지구의 지형은 여전히 변화하고 있다. 이는 지구 내부의 역동적인 특성 때문이다. 지구 표면의 암석권은 바다, 지상 지각, 맨틀의 외부를 포함한다. 대류 맨틀의 일부는 판들이 지구 표면 주위를 움직이게 하고 서로 충돌하거나 떠나게 한다. 이 움직임은 대서양 길이를 매년 3cm씩 늘려 판이 충돌할 때 히말라야 산맥을 형성한다.

반응형

댓글